Carpe diem ::: Seize the day

만들다만 OS, Windows VISTA? 본문

Story/Misc

만들다만 OS, Windows VISTA?

자유연애 2007. 3. 16. 11:34


요즘 프로젝트 때문에 새로 지급받은 노트북을 사용중이다.

대략 사양이

Intel Core 2 Duo T7200 (2.0GHz)
DDR 667MHz 1GB
S-ATA 120GB HDD

정도이다.

오늘 HTTP Test 환경을 구축할 일이 있어서 Apache JMeter 2.2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었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8MB 압축을 푸는데 대략 20여분 소요. 초당 8바이트씩 처리했다고 자랑스럽게(?) 표시를 해주고 있다.

이게 Vista의 문제인지, 노턴 안티바이러스가 깔려서 바이러스 스캔을 하느라고 느려서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최신 사양의 노트북에서 기대할 수 있는 성능은 아닌 것 같다.

그리고 Vista를 한 2-3일 정도 사용해보면서 든 생각은 "덜 익은 OS" 이다.

아직 Vista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몇몇가지 사항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 메모리를 너무 과도하게 요구한다. 1GB 메모리에 VMWare Workstation을 같이 돌려줬더니, 아주 가관이다. VMWare 자체가 무겁고 리소스를 많이 잡는다쳐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 HDD 남은 용량이 지멋대로 변한다. 가끔은 뭐 특별히 한 작업이 없는데 갑자기 20GB 정도가 증발(?)해버렸다. 그 다음날 한 10GB 정도는 다시 또 복귀되었다. 내부적으로 뭔가 관리를 열심히 하려는 것 같기는 한데, 아직 정확히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 탐색기에서 폴더구조를 지랄맞게 감춰버린다. 탐색기에서 폴더구조를 보고자 해도, 이리저리 감춰버리고 Vista의 스타일(?)에 맞춰 사용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 시도 때도 없이 뜨는 UAC 확인 창. 정말 징글맞게 뜬다. 내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있어도 뭐하나 하려고 하면 계속해서 물어본다. 내가 아마 관리자라는 것을 잊은 것이거나, 이 기능을 개발한 개발자가 억한 심정이 있어서 사용자에게 모두 그 기능을 꺼두라고 얘기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
  • (추가내용) 가끔 IE를 쓰다가 그냥 죽어버린다. 그리고 IE를 다시 시작해서, Tab에 있던 모든 내용을 깔끔히 날려버린다.
  • (추가내용) 그리고 항상 HDD를 무쟈게 박박 긁어댄다. 도대체 뭔 내용을 그렇게 읽고, 쓰고를 많이 하는지 모르겠지만,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거의 항상 HDD가 돌고 있는 편이며 S-ATA HDD(5400 rpm이라서 그런가?)로도 느린 느낌을 많이 받는다. 그리고 이렇게 HDD를 긁어대다가는 HDD가 열개라도 남아나지 않겠다는 생각도 든다.


지금까지 느낀 점은 "Vista는 아직 멀었다." 이다. 앞으로 서비스팩이 한 2-3번 더 나오면 좀 쓸만할 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은 정말 심각하게 XP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 OS 다시 깔고, 프로그램 다시 깔려면 하루는 족히 잡아먹을텐데. ㅡ.ㅡ;



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oseb.tistory.com BlogIcon oseb 2007.03.16 11:49 그 파일 웹아카이브에 있는 것은 9.5M(같은 2.2 버전 바이너리나 소소도 비슷) 용량이고 잘 풀리는데 크기가 이상하네요.
    앞전 노튼이 비스타랑 맞지 않아서 패치 어쩌고 들은 것 같은데 아무리 그래도 초속 8바이트라니 안티바이러스 호환성 체크해 봐야 할 듯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esser.tistory.com/ BlogIcon 메서슈미트 2007.03.16 23:09 전 비스타에서 7-zip x64 버전을 사용하니 너무 빨라서 당황했습니다. 1기가 푸는데 2분 걸렸지요. 덧붙여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계속 가속되었습니다. 10기가쯤 됬으면 하드디스크 임계점까지 가버렸을지도 몰라요. 그 이전에 윈도의 기본 압축기능을 사용하시겠다는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메모장이나 그림판 수준의 압축기능을...)

    비스타와 VM웨어의 조합이라니, 워크스테이션도 아닌 노트북이라면 자제하세요. 램8기가는 필요할텐데.

    UAC는 쓰레기니 확실히 끄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그 벅벅 긁는건 램을 깡패로 밀어붙여서 가상메모리 전혀 안빌어쓰고 돌리거나 (....)
    플래쉬 메모리에 레디부스트 걸어야 해결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전 파이어폭스만 썼다보니 IE7이 잘죽는지 마는지는 알바 아니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