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pe diem ::: Seize the day

생체정보를 담고 있는 전자여권이라.. 본문

Story/Social issue

생체정보를 담고 있는 전자여권이라..

자유연애 2006. 12. 20. 11:27


내년부터 전자여권 발급 [ 기사보기 ]


내년부터 안면정보, 홍채, 지문 등 바이오 정보를 담은 IC칩을 부착한 전자여권이 발급된다고 합니다. IC 칩 내의 바이오 정보는 공개기반키(PKI) 체계를 통해서 암호화된다고 합니다.

세계 제일의 IT 강국답게 앞서나가는 모습은 좋지만, 웬지 불안한 느낌은 뭐지?

만일 전자여권을 분실하여, 비록 암호화되기는 했지만 나의 바이오 정보가 나쁜 놈들의 손아귀에 있다면 자동 파기되지 않는 이상 언제까지 안전할 수 있을 것인가? 내가 까먹지만 않고 빨랑 신고해서 공개키(public key)를 무효화 하면 되는건가?

그리고, 이런 기술이 각국에서 도입이 된다면 입국을 하기 위해서는 지문을 찍거나, 홍채인식기에 눈알을 들이밀고 있어야 하는건가?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뭐 생각하기도 싫은 끔찍한 범죄인 테러를 방지하기 위해서 그정도 협조는 해줄 용의가 있지만, 테러 발생을 유발하는 강대국의 횡포에까지 순순히 협조하고픈 마음은 없는데. 요즘 미국, 영국, 이스라엘 등 강대국이나 강대국을 등에 업고 있는 찌질이 나라들이 하고 있는 짓거리를 보면, 테러 행위에는 *절대* 동의하지 않지만 그들만의 절박한 사정이 있구나 라는 생각은 있다.

결국은 힘과 권력, 부를 가진 나라들이 욕심을 줄이고 서로 진정 평화롭게 살기 위한 양보와 노력을 한다면 전자여권이니 생체인식이니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텐데. 요즘 미국이라는 나라를 생각하면, "모든 것을 먹어치우려고만 하는 돼지 같다"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